고배율 발포용 고점도 개질 식물유래 생분해성 수지 및 그제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고배율 발포용에 맞는 고 용융점도를 갖는 개질 식물유래 생분해성 수지 및 그 제조 방법에 관한 것으로, 식물유래 생분해성 수지인 상업화된 폴리락틱에시드 수지에 이중결합 및 에폭시 등의 관능기를 갖는 단량체를 첨가시킨 후 전자선을 0.1kGy-300kGy까지 조사하여 용융점도는 최고 200배 저장탄성률은 약 10000배까지 향상시킨 높은 용융점도의 수지를 제공하는 데 있다. 특히 본 발명은 기존의 방법인 가교(겔)를 전제로 하여 용융점도 및 저장탄성률을 증가 가시키기는 방법과는 달리 가교결합을 최소(겔화도 5% 미만, 바람직하게는 3% 미만)로 하고 고분자 사슬의 가지화와 선형을 유지하면서 분자량이 증가시키는 방법으로 기존의 가교방법에서 개질한 수지와는 달리 연속발포시트로의 가공이 매우 용이한 발명이며 여기에 생분해성이 우수하여 폐기 후 미생물 등에 의해 물과 이산화탄소로 완전 분해되고, 생산된 이산화탄소는 식물의 광합성작용에 의해 다시 재사용가능한 원료로 생산되는 이산화탄소의 축적이 없는 이산화탄소 순환 사이클에 적합한 개질 식물유래 생분해성 수지이다. 폴리락틱에시드(PLA), GMA, 용융복합점도, 저장탄성률, 이산화탄소, 전자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