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PPARγ 유전자 내의 한우 육질 진단용 단일염기다형성 마커 및 이를 이용한 한우 육질의 진단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서열번호 1의 126번째 뉴클레오티드, 서열번호 2의 72번째 뉴클레오티드 및 서열번호 3의 54번째 뉴클레오티드로 이루어진 군에서 선택된 하나 이상의 뉴클레오티드를 포함하는 폴리뉴클레오티드 또는 이의 상보적인 폴리뉴클레오티드로 이루어진 한우 육질 진단용 단일염기다형성(SNP) 마커를 제공한다. 또한 본 발명은 상기 마커를 이용한 한우 육질의 진단방법 및 진단용 키트를 제공한다. 이를 토대로 육질이 우수한 한우품종을 조기에 선발하여 개량하는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