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 장애 복막 투석환자를 위한 복막투석 도관 연결캡

Abstract

본 발명은, 복막투석(Peritoneal dialysi) 환자의 복강 내 카테타(Catheter)와 연결된 복막 도관의 단부 커넥터와 밀봉 결합하여 상기 복막 도관을 통한 환자의 외부 감염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서, 상기 복막 도관의 단부 커넥터가 결합할 수 있는 원통형의 캡부; 상기 캡부에 고정 결합되고, 확장된 내부 공간을 제공하도록 상기 복막 도관 쪽으로 연장되어 상기 복막 도관의 단부 커넥터를 상기 캡부의 내측으로 가이드할 수 있는 가이드부; 및 상기 캡부와 가이드부를 서로 고정 결합시키되,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상기 캡부와 가이드부를 분리시킬 수 있는 결합-분리수단을 포함하되, 상기 결합-분리수단은, 상기 캡부와 가이드부의 각 결합 단부를 서로 접착하여 고정시키는 접착밴드와, 사용자가 손가락으로 잡을 수 있도록 상기 접착밴드의 일단에서 외측으로 돌출 연장된 제1분리편을 포함하는 복막투석용 도관의 연결캡을 제공한다.상기한 바와 같은 본 발명의 복막투석용 도관의 연결캡에 의하면, 복막 도관의 단부 커넥터 쪽으로 확장된 내부 공간을 제공하는 가이드부를 이용하여 복막투석 환자가 용이하게 연결캡을 복막 도관의 단부 커넥터와 결합시킬 수 있고, 연결캡의 결합 이후에 불필요해지는 가이드부는 결합-분리수단을 이용하여 용이하게 분리시킬 수 있기 때문에 사용상의 편의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특히, 당뇨병성 망막증에 의해 시력저하를 동반하는 복막투석 환자도 확장된 내부 공간을 제공하는 가이드부의 가이드를 통해 본 발명의 연결캡을 용이하게 혼자서 결합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