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혈압측정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원격 혈압 측정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구체적으로는 (1) 상기 혈압계 제어장치와 상기 혈압 측정 장치가 유선 또는 무선의 통신망을 매개로 접속하여 원격으로 연동하는 단계; (2) 의료진이 혈압 측정을 위한 초기 가압범위 설정모드를 입력하면, 상기 혈압계 제어장치가 상기 초기 가압범위 설정모드에 기초하여 연동하는 상기 혈압 측정 장치의 가압 설정을 제어하는 단계; (3) 상기 혈압 측정 장치가 상기 혈압계 제어장치의 가압 설정의 제어에 기초하여, 피검자인 환자의 측정 부위를 가압, 가압 정지, 및 감압의 순차적인 구동을 통해 오실로메트릭 및 청음의 생체정보를 검출하는 단계; (4) 상기 혈압 측정 장치가 검출된 오실로메트릭 및 청음의 생체정보를 각각 신호 처리한 후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이 각각 표시된 오실로메트릭 및 청음(K-음)의 신호 파형 데이터를 연동하는 상기 혈압계 제어장치의 디스플레이를 통해 제공하는 단계; 및 (5) 상기 혈압계 제어장치가 상기 오실로메트릭과 청음에 대한 신호 파형 데이터에서 의료진이 선택 입력하는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을 최종 측정 혈압 값으로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그 구성상의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에서 제안하고 있는 원격 혈압 측정 방법에 따르면, 혈압계 제어장치와 혈압 측정 장치를 원격으로 분리한 상태에서 연동하여 제어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원격 혈압 측정의 의료 서비스를 위한 의료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며, 혈압계 제어장치를 사용하는 의료진에 의해 환자의 상태에 따라 가압 설정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오실로메트릭 방식과 청음 방식을 적용한 혈압 측정의 정확도를 높이고 가압 설정의 편의성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또한, 본 발명에 따르면, 오실로메트릭 방식과 청음 방식으로 측정된 상이한 혈압 측정으로부터 의료진에 의해 혈압 측정이 최종 판독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시스템의 부정확성을 최소화함은 물론, 환자의 상태에 따른 정확한 혈압 측정의 결과를 도출하고 확인할 수 있도록 하며, 의료진과 환자 모두에게 신뢰성이 높은 진료가 가능하도록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