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차량 충돌 방지 장치 및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선행 차량과의 충돌 방지를 위해 차량에 설치되는 지능형 차량 충돌 방지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주행 정보를 이진 비트로 변조하여 상기 이진 비트들의 상태에 따라 후미등의 온오프 동작을 제어하는 송신 블럭을 구비한 상기 선행 차량의 후방 영상을 촬영하는 이미지 센서와, 상기 촬영된 영상으로부터 상기 선행 차량의 후미등 부분을 검출하는 후미등 검출부와, 상기 검출된 후미등 부분을 이용하여 상기 선행 차량을 인식하고 상기 촬영된 영상 내에서의 상기 후미등의 좌표를 획득하는 차량 인식부와, 상기 이미지 센서에 구비된 포토 다이오드 어레이 중에서 상기 획득된 좌표에 대응되는 영역에 해당하는 적어도 하나의 포토 다이오드를 선택하는 포토 다이오드 선택부, 및 상기 선택된 포토 다이오드의 전기 신호를 처리하여 상기 선행 차량의 주행 정보에 대응되는 통신 신호를 복조하는 주행 신호 복조부를 포함하는 지능형 차량 충돌 방지 장치를 제공한다.상기 지능형 차량 충돌 방지 장치 및 방법에 따르면, 주행 정보를 부호화된 코드로 발광하는 선행 차량의 후방 영상을 이미지 센서를 통해 촬영하여 선행 차량의 후미등을 검출한 다음 이미지 센서에 구비된 포토 다이오드 어레이 중에서 상기 인식된 후미등의 좌표에 대응되는 포토 다이오드의 전기 신호를 이용하여 상기 주행 정보를 검출함에 따라 차량 간의 충돌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