딤플 패턴 생성용 공구홀더 및 이를 포함하는 공구홀더 조립체

Abstract

딤플 패턴 생성용 공구홀더가 개시된다. 본 발명에 따른 딤플 패턴 생성용 공구홀더는, 서로 직교하는 제1 압전소자와 제2 압전소자를 이용한 2차원 진동을 통하여 공작물을 가공하는데 사용되고, 제1 압전소자와 결합되는 제1 힌지부; 제2 압전소자와 결합되는 제2 힌지부; 제1 힌지부가 제1 압전소자와 결합되는 방향과 직교하는 방향에서 제1 연결부를 통해 제1 힌지부와 연결되고, 제2 힌지부가 제2 압전소자와 결합되는 방향과 직교하는 방향에서 제2 연결부를 통해 제2 힌지부와 연결되는 후방힌지부; 및 후방힌지부의 반대쪽에 위치하고, 제1 힌지부와 제3 연결부를 통해 연결되면서 제2 힌지부와 제4 연결부를 통해 연결되며, 일측에 절삭툴이 결합되는 전방힌지부를 포함하고, 제1 힌지부, 제2 힌지부, 후방힌지부 및 전방힌지부는 동일평면상에 위치하며, 제1 연결부, 제2 연결부, 제3 연결부 및 제4 연결부는 연속적으로 직경이 감소하다가 증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절삭이 이루어질 때 제1 연결부, 제2 연결부, 제3 연결부 및 제4 연결부에서 이루어지는 변위에 의하여 공구홀더의 전체적인 강도(stiffness)를 유지하면서도 절삭툴에서의 전체 변위를 크게 할 수 있어 홈(dimple)의 가공에 적합한 공구홀더를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