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적으로 군집화된 무선 센서 네트워크에서 타협노드 검출

Abstract

본 발명은 공간적으로 군집화된 무선 센서 네트워크에서의 타협 노드 검출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클러스터의 헤드 노드가 샘플러 노드를 선정하고 상기 샘플러 노드의 이웃 노드들에게 상기 샘플러 노드의 선정 사실을 통보하는 단계와, 상기 샘플러 노드와 상기 이웃 노드들이 데이터를 센싱하는 단계와, 상기 샘플러 노드가 베이스 노드에게 센싱한 데이터를 전송하는 단계와, 상기 샘플러 노드가 상기 베이스 노드에게 전송하는 데이터와 상기 이웃 노드들이 감지한 데이터 간의 차이가 상기 헤드 노드가 정한 오차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상기 이웃 노드들이 타협 의심 사실을 상기 헤드 노드에게 보고하는 단계 및 과반수의 이웃 노드들이 상기 타협 의심 사실을 보고하는 경우 상기 헤드 노드는 상기 샘플러 노드가 타협된 것으로 결정하여 타협 결정 사실을 상기 베이스 노드에게 보고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된다.본 발명에 따르면, 공간적으로 군집화된 무선 센서 네트워크에서 에너지 효율성과 보안성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는 타협 노드 검출 방법이 제공되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