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사이클 및 그 천연물인 루브라닌 및 디옥시브투세올의 합성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촉매로서 에틸렌디아민 디아세테이트를 사용하여, 시트란 및 사이클올 핵을 갖는 폴리사이클들을 제조하기 위한 효율적이고 종합적인 합성 방법을 제공한다. 또 다른 실시 예로서 천연적으로 발생하는 루브라닌 및 라세미체로서의 디옥시브루세올의 간단한 합성방법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발명은 트리히드록시벤젠으로부터 출발하여 시트란과 사이클올을 갖는, 생물학적으로 흥미로운 폴리사이클들에 대한 새롭고도 효율적인 합성경로를 개발하는 것으로, 피라닐고리 상에 다양한 치환체들을 갖는 여러 형태의 폴리사이클들의 합성 방법을 제공한다. 이들 합성경로에서의 핵심은 중간체로서 퀴논메타이드를 사용하는 알돌-타입의 반응 및 전자고리화 반응이며, 이로부터 또한 벤조피란 부분을 갖는 천연물 루브리닌 및 디옥시브루세올의 성공적인 합성이 가능하게 되어 생물학 및 약학적 분야에서 광범위한 응용이 가능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