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진 판넬과 스틸 강판의 용접 접합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강판과 상기 강판의 상부에 구비되는 알루미늄판 및 상기 강판과 상기 알루미늄판을 접합시키는 점탄성수지부를 구비하며, 상기 점탄성수지부는 점탄성수지와 금속복합분말을 포함하는 제진 판넬의 상부에 스틸 강판을 접지시키는 제1단계; 상기 제진 판넬의 강판 하부면과 상기 스틸 강판의 상부면을 가압식 점용접기로 가압시키는 제2단계; 및 상기 가압식 점용접기를 이용하여 상기 제진 판넬의 강판과 상기 스틸 강판을 용접 시 상기 가압식 점용접기의 용접 전류에 의해 상기 제진 판넬의 알루미늄판이 사다리꼴 형상으로 용융되면서 상기 점탄성수지부로 유도되어 탄화된 점탄성수지부와 상기 점탄성수지부에 포함된 금속복합분말을 밀어냄으로써 상기 강판과 상기 스틸 강판이 용접되게 용접하는 제3단계를 포함하는 제진 판넬과 스틸 강판의 용접 접합방법을 제공한다.따라서, 가압식 점용접기의 가압력과 용접 전류에 의해 사다리꼴 형상으로 용융된 제진 판넬의 알루미늄판이 점탄성수지를 밀어냄과 동시에 잔류폴리머와 점탄성수지에 첨가된 금속복합분말을 밀어냄으로써 제진 판넬의 강판과 스틸 강판이 접합됨으로 인하여 폴리머에 의해 생성되는 기공 및 알루미늄판의 용융부에 폴리머의 흡입으로 인한 결함을 줄일 수 있고, 동종 간의 접합이 이루어짐으로 인하여 신뢰성을 가지는 용접부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