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착성 융합단백질 및 이를 이용한 가축의 설사증 예방또는 치료용 면역보조제

Abstract

본 발명은 장 내벽에 점착하는 점착성 융합단백질, 이를 발현하는 형질전환체, 및 이의 용도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락토바실러스 브레비스의 표면 단백질의 전장 아미노산 서열(Accession No. CAA78618) 중 장 내벽에 점착하는 특징을 가진 31 내지 465 번째 아미노산 서열로 이루어진 폴리펩티드, 및 설사증을 유발하는 항원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항체와 친화력을 가진 프로테인 A의 전장 아미노산 서열(Accession No. AAA73085) 중 101 내지 241 번째 아미노산 서열로 이루어진 폴리펩티드를 포함하는 융합단백질, 및 상기 융합단백질을 발현하는 형질전환체, 및 이의 용도에 관한 것이다. 특히, 본 발명에 따른 점착성 융합단백질은 바이러스나 병원성 세균에 의한 가축의 설사증 예방, 개선, 또는 치료를 위한 면역보조제로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