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학교 산학협력단이재원백남식

Abstract

본 발명은 햅틱장치에 관한 것으로, 링크부재와 타이밍벨트를 이용하여 기구부를 구성함으로써, 감속기가 불필요하고 이에 따라 감속기어의 백래쉬에 의한 동작감 저하 현상이 방지됨과 동시에 소형화가 가능하고, 링크부재로 연결된 기구부를 적어도 2개 이상 구성함으로써 작동레버의 모든 위치 변화를 감지하여 제어할 수 있고 이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용이하게 변형 가능하고, 각 기구부에 따른 구동부를 별도로 구비하고 탄성력에 의한 반력 공급이 가능하여 구동부의 부하가 감소됨으로써 내구성이 향상되는 햅틱장치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