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하형 백라이트 유닛

Abstract

본 발명은, 복수개의 광원들, 광원들 상측에 배치되며, 하면에 광원으로부터 나온 광을 반사시킨 후 내부로 진행하게 하는 경사면을 갖는 복수 개의 경사홈들이 서로 이격되게 형성된 도광판, 도광판의 상면 또는 하면에 이격되게 배치되며, 도광판 내부를 진행하는 광을 내부 전반사, 굴절 및 산란 중 선택된 어느 하나 또는 복수에 의해 상기 도광판의 외부로 유도하는 복수개의 광분기체들 및 상기 광원의 측면에 결합하고 광원으로부터 나온 광을 내부로 입사하여, 광을 확산 또는 혼합한 후 도광판의 경사홈으로 입사시키는 광혼합도광판을 포함하는 직하형 백라이트 유닛을 제공한다. 따라서, 얇은 박형으로의 제조가 가능하며, 이와 더불어 다수의 광원을 직하형으로 배치할 때 발생하는 휘점과 얼룩무늬를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균일한 조명을 얻을 수 있으며, 직하형에서 어려운 지역분할 구동이 가능하여 높은 화질과 에너지 절감을 가능하게 하며, 광혼합 도광판을 통하여 광이 도광판에 입사하기 이전에 충분히 혼합됨으로써 휘점에 완전히 제거되어 높은 균일도를 달성할 수 있으며, RGB LED를 사용할 수 있어 백색 LED를 사용할 때보다 훨씬 우수한 화질을 달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