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 렌즈 어레이 패널 및 이를 이용한 액정표시장치

Abstract

본 발명은, 전면 및 후면 유리기판과, 전면 및 후면 유리기판 사이에 개재되고 적색, 녹색, 청색의 3색광원에 각각 대응하는 액정하위픽셀과, 액정하위픽셀과 전면유리기판 사이에 개재되는 컬러필터를 포함하는 액정패널, 액정패널의 후면에 배치되며, 3색광원을 공급하는 3색광 공급부 복수 개가 서로 구획되도록 이격 배치된 백라이트유닛 및 백라이트유닛과 액정패널사이에 위치하는 기판과, 백라이트유닛에 대면하는 방향인 기판의 일측면에 구비되는 복수 개의 제1마이크로 렌즈를 포함하는 제1마이크로 렌즈 어레이와, 액정패널에 대면하는 방향인 기판의 타측면에 구비되는 복수 개의 제2마이크로 렌즈를 포함하는 제2마이크로 렌즈 어레이를 포함하여, 3색광 공급부로부터 조사된 3색광원을 액정하위픽셀 및 컬러필터로 입사하도록 유도하는 마이크로 렌즈 어레이 패널을 포함하는 액정표시장치를 제공한다. 따라서, 직하형 LCD에서, 컬러필터의 광투과율을 향상시켜 광 손실을 줄임으로써 전력소비를 줄일 수 있으며, 사용되는 광원(LED)의 수를 크게 줄일 수 있고, 각종 광시트들을 제거할 수 있어 제작 단가를 낮출 수 있어 가격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으며, 광원의 필요 출력이 낮아지게 됨으로써 LED 외 OLED도 광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광원의 선택폭을 다양하게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