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하형 백라이트 유닛

Abstract

본 발명에 따르면, 하면에 복수의 삽입홈 또는 복수의 회절격자가 형성된 도광판, 도광판의 상면에 복수가 배치되어 도광판 내부를 진행하는 광을 내부 전반사에 의해 상측으로 분기하는 광 분기부, 삽입홈 또는 회절격자의 하부에 각각 배치되는 복수의 LED 및 삽입홈 또는 회절격자와 LED의 사이에 배치되며, LED에서 나온 광을 도광판 내부로 유도하는 복수의 광유도체 또는 복수의 집광렌즈를 포함하는 직하형 백라이트 유닛이 제공된다. 본 발명에 따르면, LED와 확산판 사이에 이격된 공간을 배치하고 확산판과 확산시트 및 집광시트를 사용하는 종래의 LED 백라이트에 비해서, 훨씬 얇은 두께를 실현하면서도 LED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분산시킬 수 있고, 다수의 광 분기부에 의하여 적절한 시야각과 수직휘도를 가지는 조명광이 액정패널을 조명하기 때문에 확산판이나 프리즘 시트같은 광시트를 제거할 수 있어서 원가절감에 유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