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라이트 유닛 및 이를 포함하는 액정표시장치

Abstract

본 발명은 3색의 광에 각각 대응하는 복수개의 액정하위픽셀을 포함하는 액정패널의 하부에 배치되어 적색, 녹색, 청색의 3색 광을 조사하는 것으로서, 내부 전반사에 의하여 광을 유도하는 도광판; 상기 도광판의 일측면에 배치되며, 상기 도광판 속으로 단파장 광을 조사하는 복수의 단파장 광원; 상기 도광판의 하면 또는 상면에 배치되는 것으로서, 상기 단파장 광원에서 나오는 단파장 광을 적색 또는 녹색 또는 청색으로 여기시키는 복수의 색변환물질을 포함하는 3색 광원 어레이; 및 상기 3색 광원 어레이와 상기 액정패널 사이에 배치되어 상기 3색 광원 어레이에서 조사된 3색의 광을 각각 굴절시켜 상기 복수의 액정하위픽셀 속으로 입사시키는 렌티큘러렌즈 어레이 시트를 포함하되, 상기 3색 광원 어레이는 직선의 형태이고, 적색, 녹색, 청색에 대응하는 각 색변환물질이 포함되며, 상기 렌티큘러렌즈 어레이 시트 및 적색, 녹색, 청색의 액정하위픽셀과 동일한 간격으로 정렬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백라이트 유닛을 제공한다.따라서, 적색, 녹색, 청색의 3색 광원에 대응하는 3색 광원 어레이를 이용하여 적색, 녹색, 청색에 각각 대응하는 액정하위픽셀 및 컬러필터에 직접 적색, 녹색, 청색의 광을 뿌려주는 백라이트 유닛을 통하여 액정표시장치의 광 투과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