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핀 스프레이법을 이용한 태양전지용 CuInS2 박막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스핀 스프레이(spin spray)법을 이용한 태양전지용 CuInS2 박막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본 발명은 (i) 기판을 세정하는 단계(제1단계); (ii) 염화구리, 염화인듐 및 황화나트륨으로 이루어진 군에서 선택된 전구체를 물에 용해하여 증착용 전구체 용액을 준비하는 단계(제2단계); (iii) 스핀코터에 로딩된 기판에 염화구리 수용액을 분무한 후, 황화나트륨 수용액을 분무하는 단계(제3단계); (iv) 염화구리 및 황화나트륨이 분무된 기판에 염화인듐을 분무한 후, 황화나트륨 수용액을 분무하는 단계(제4단계); (v) 제3단계 및 제4단계 분무를 지그재그형으로 반복하여 분무하여 실온 증착시키는 단계(제5단계); 및 (vi) 열처리하는 단계(제6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스핀 스프레이(spin spray)법을 이용한 태양전지용 CuInS2 박막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