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분광 특징선택과 밴드비를 통한 표적 특이영역 검출기법

Abstract

본 발명은 초분광 영상의 특이영역 검출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특이영역 검출 장치는, 초분광 카메라로 촬영된 초분광 영상을 입력 받는 입력부; 상기 초분광 영상으로부터 분광정보를 추출하고, 검출률에 기반하여 상기 추출된 분광정보로부터 특징 밴드를 선택하는 특징 밴드 선택부; 상기 선택된 특징 밴드에 밴드비(band ratio) 기법을 적용하여 상기 선택된 특징 밴드에서 특징 정보를 추출하는 특징 정보 추출부; 상기 추출된 분광정보에 학습기를 적용하여 상기 검출률을 획득하고, 상기 추출된 특징 정보를 학습시키는 학습부; 상기 학습된 특징 정보를 저장하는 특징 정보 데이터 베이스; 상기 특징 정보 데이터 베이스를 기초로 입력된 타겟 영상에서 특이영역을 검출하는 특이영역 검출부를 포함한다.이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르면, 검출률 기반 시뮬레이티드 어닐링 알고리즘으로 특징 밴드를 선택함으로써 전체 파장 영역을 사용하는 것과 비교하여 처리 데이터의 용량 및 데이터 처리 시간을 줄임으로써 특이영역 검출 장치 및 방법의 성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또한, 밴드비(band ratio) 기법으로 밴드들의 상대적인 값을 도출함으로써 조명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변함 없는 특이영역을 효과적으로 검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