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이동라디칼중합(ATRP)을 이용한 폴리비닐아세테이트 합성방법 및 상기 합성방법에 따라 얻어진 폴리비닐아세테이트

Abstract

본 발명은 원자이동라디칼중합(ATRP)을 이용한 폴리비닐아세테이트 합성방법에 있어서, 초임계이산화탄소 하에서 비닐아세테이트 단량체와 반응개시제를 반응촉매에서 혼합시키는 단계(제1단계); 상기 혼합된 혼합물을 50 내지 75℃의 온도 및 3000 내지 8000 psi의 압력 하에서 교반 중합시키는 단계(제2단계); 및 상기 교반 중합된 반응물로부터 폴리비닐아세테이트를 수득하는 단계(제3단계)를 포함하는, 원자이동라디칼중합(ATRP)을 이용한 폴리비닐아세테이트 합성방법, 및 그 제조물을 제공한다.따라서 초임계이산화탄소 하에서 원자이동라디칼중합에 의하여 폴리비닐아세테이트를 합성할 수 있다. 초임계이산화탄소 하에서 상기 개시제와 반응촉매를 투여하여 폴리비닐아세테이트를 합성하는 경우에 높은 다분산지수를 갖고 다양한 분자량의 폴리비닐아세테이트를 제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