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광 통신을 이용한 차량 점검 장치 및 그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가시광 통신을 이용한 차량 점검 장치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차량에 설치되는 가시광 통신을 이용한 차량 점검 장치에 있어서, 차량 진단 모듈로부터 진단 모드 및 진단 코드에 대응하는 신호를 상기 차량 진단 모듈에 구비된 제1 램프의 온오프 동작을 통하여 수신하는 점검 명령 수신부와, 상기 온오프 동작에 따른 가시광 신호를 복조하여 상기 진단 모드 및 진단 코드를 검출하는 점검 명령 복조부와, 상기 복조된 진단 모드 및 진단 코드를 상기 차량의 ECU로 전달하고, 상기 ECU로부터 상기 진단 모드 및 진단 코드에 대응하는 적어도 하나의 센싱 데이터를 수신하는 컨트롤러와, 상기 센싱 데이터에 대응하는 이진화 비트들을 펄스위치변조(PPM)하여 변조된 이진화 비트들을 직렬적으로 전달하는 데이터 변조부, 및 상기 변조된 이진화 비트들의 하이 또는 로우 상태에 대응하여, 상기 차량에 구비된 제2 램프의 온 또는 오프 동작을 제어하는 차량 램프 제어부를 포함하는 가시광 통신을 이용한 차량 점검 장치를 제공한다.상기 가시광 통신을 이용한 차량 점검 장치 및 그 방법에 따르면, 가시광 통신에 기반하여 차량의 점검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어 통신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친환경적인 통신 환경을 제공할 수 있으며, 데이터 압축 기술에 기반하여 통신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이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