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 무작위 숫자 생성기를 이용한 공유 채널 접근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의사 난수 생성기를 이용한 분산형 매체 접근 제어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링크들의 송신 노드가 타 링크들의 링크 식별자들과 현재 프레임 번호를 의사 난수 생성기에 입력하여 타 링크들의 순위 번호들을 생성하는 타 링크 순위 번호 생성 단계와, 상기 송신 노드가 자신의 링크 식별자와 상기 현재 프레임 번호를 상기 의사 난수 생성기에 입력하여 상기 송신 노드가 속한 링크의 순위 번호를 생성하는 자가(self) 링크 순위 번호 생성 단계 및 상기 송신 노드가 상기 타 링크들의 순위 번호들과 상기 송신 노드가 속한 링크의 순위 번호를 비교하여 상기 송신 노드가 속한 링크의 활성화 상태 변경 자격 획득 여부를 판단하는 비교/판단 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된다.본 발명에 따르면, 매체 접근 제어 방식에서 제어 채널로 인한 오버헤드를 최소화함으로써 제어 채널이 점유하는 무선 자원의 양을 감소시켜 실질적인 채널 이용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