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라믹 가소성체 동시 소성법으로 제조한 세라믹 접합체와 그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에 따르면, ⅰ)메틸알코올과 킬레이트(chelate)제가 혼합된 용매와 알루미늄 이온 소스인 염화알루미늄을 메틸알코올에 용해시킨 용액을 각각 준비하는 단계와, ⅱ)상기 ⅰ)단계에 의해 조성된 용액들을 혼합하면서 교반하여 알루미늄 이온 착화합물인 알루미나 졸(sol)-용액을 조성하는 단계와, ⅲ)알루미나 볼이 담겨있는 폴리에틸렌 재질의 용기에 ⅱ)단계에 의해 조성된 졸-용액을 투입하고 여기에 다시 상기 졸-용액 전체 100 중량부에 대해 40~90 중량부의 산화알루미늄 분말을 투입한 후 이 혼합액을 볼밀(Ball mill) 하여, 알루미나 세라믹 접합제를 완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알루미나 세라믹 접합제 제조방법 및 그 접합제를 이용한 알루미나 세라믹 접합방법이 제공된다. 이와 같은 본 발명에 의하면, 알루미나 세라믹을 접합하는 접합제로 알루미나 졸-현탁액을 혼합한 슬러리를 제조하고, 부분적으로 소결된 세라믹 모재 사이에 이 혼합 슬러리를 도포한 후 이 도포면들을 결합한 후, 추가적인 외부 가압 없이 동시 소결하여 접합하도록 함으로써, 모재의 기계가공을 최소화하고, 제품의 내구성을 향상시키며, 크고 복잡한 세라믹 제품을 용이하게 제조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