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료감응형 태양전지 및 염료감응형 태양전지용 이산화티타늄-카본나노튜브 페이스트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태양광이 투과되는 제1전극과, 상기 제1전극과 이격되어 배치되는 제2전극과, 상기 제1전극 상에 배치되며, 염료가 흡착되고, 다공성 나노입자 (nanoporous) TiO2와 카본나노튜브가 혼합된 구조를 가지는 반도체층과, 상기 반도체층과 상기 제2전극 사이의 공간에 충진된 전해질을 포함하고, 상기 카본나노튜브는 산처리에 의해 형성된 카르복실기를 지닌 염료감응형 태양전지를 제공한다. 따라서, 상기 반도체층에서 카본나노튜브의 카르복실기가 TiO2의 O와 결합하게 되고, 카본나노튜브가 다공성 TiO2에 있는 입자들간의 공간을 연결한다. 이로부터, 상기 반도체층에서 전자이동성이 향상되기 때문에, 상기 염료감응형 태양전지의 성능(Voc, Jsc, Fill Factor, 효율)이 향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