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통신 시스템의 부반송파간 간섭 제거 방법 및 이를 수행하는 장치

Abstract

무선 통신 시스템의 부반송파간 간섭 제거 방법이 개시된다. 송신 장치에서 수행되는 간섭 제거 방법은 가용한 전체 부반송파를 복수의 서브블록으로 구분하고, 구분된 각 서브블록에 포함되는 부반송파들에 대해 입력 심볼들을 매핑하여 알라무티 코드 심볼쌍(Alamouti code symbol pairs)을 구성한 후, 알라무티 코드 심볼쌍에 대해 IFFT(Inverse Fast Fourier Transform)를 수행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따라서, 주파수 선택적 페이딩 채널 환경에서 부반송파간 간섭을 효율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