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티나아제 생산성 길항균주 세라티아 프로테아마쿠란스 3095및 이를 이용한 생물학적 방제법 (Chitinase-producing antagonistic soil bac-terium Serratia proteamaculans 3095 and biological control using the same)

Abstract

본 발명은 신규한 키티나아제 생산성 길항균주 세라티아 프로테아마쿠란스 3095(Serratia proteamaculans 3095)(기탁번호 KCTC 8945P) 및 이를 이용한 생물학적 방제법에 관한 것으로 토양으로부터 분리·선발하여 동정한 본 발명 균주는 고온 및 광범위한 pH 영역에서 안정하고 난분해성 키틴도 단시간내에 분해하는 강한 키티나아제를 생산하는 뛰어난 길항효과가 있고 in vitro에서 식물병원균에 대해 강력한 길항력을 나타냄은 물론 in vivo에서 식물병원균의 발병을 강력하게 억제하는 뛰어난 효과가 있다. Serratia proteamaculans 3095, 생물농약, 키티나아제, 생물방제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