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로포어 생산성 신규한 길항균주 슈도모나스플로오레센스 LS 20

Abstract

본 발명은 식물근부병원균의 성장을 저해하여 식물성장을 촉진하는 사이드로포어(siderophpre) 생산성 신규한 길항균주 슈도모나스 플로오레센스 LS 20(Pseudomonas fluorescens LS 20)에 관한 것으로 토양으로부터 철이온을 경쟁적으로 취하는 사이드로포어(siderophore) 생산 균주를 분리한 후 이들 균주를 슈도모나스 플로오레센스로 동정하고 동정한 균주가 생산하는 사이드로포어의 형태를 조사한 다음 식물근부병원균인 푸사리움 솔라니(Fusarium solani)와 대립하는 성질 및 항진균활성을 조사하고 직접 식물성장 촉진활성을 조사한 결과, 상기 토양으로부터 분리한 미생물중 슈도모나스 플로오레센스 LS 20이 푸사리움 솔라니의 성장을 강력하게 저해하였고 식물실험에 있어서도 식물근부병을 치유하는 뛰어난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