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미생물 유래의 사슬형 트랜스아미나제를 이용한 L-6-hydroxynorleucine의 생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1) 대장균 유래의 사슬형 트랜스아미나제를 포함하는 발현벡터를 제조하는 단계; 2) 상기 발현벡터를 숙주세포에 도입하여 형질전환체를 제조하는 단계; 3) 상기 형질전환체를 배양하여 사슬형 트랜스아미나제의 발현을 유도하고 이를 수득하는 단계; 및 4) 수득한 배양물을 2-keto 6-hydroxyhexanoic acid와 혼합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L-6-hydroxynorleucine의 생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고가의 조효소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다단계 반응을 통하지 않고도 높은 광학순도의 L-6-hydroxynorleucine를 제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