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 와이어 형상을 가진 은 나노 입자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나노 와이어 형상을 가진 은 나노 입자를 형성하고 분리하는 방법 및 이로부터 제조된 은 나노 와이어를 포함하는 전도성 필름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에 따른 방법은 (a) 폴리올 및 고분자를 혼합하여 용매 혼합물을 제조하고, 상기 용매 혼합물에, 은염, 염화물 및 질산염을 첨가하여, 은, 클로라이드 이온(Cl-) 및 나이트레이트 이온(NO3-)을 포함하는 은 나노입자 혼합물을 제공하는 단계; (b) 상기 혼합물을 케톤과 배합하여 케톤 혼합물을 제공하는 단계; (c) 케톤 혼합물을 1차 여과 수단으로 1차 여과하여 비선형 입자를 제거하는 단계; (d) 여과물인 은 나노 와이어 혼합물을 물 또는 에탄올로 세척하여 물 또는 에탄올 혼합물을 제공하는 단계; (e) 상기 혼합물을 메탄올과 배합하여 메탄올 혼합물을 형성한 후, 이를 교반하는 단계; (f) 상기 메탄올 혼합물을 2차 여과 수단으로 2차 여과하여, 소정의 길이 이상의 나노 와이어 및 소정의 길이 이하의 나노 와이어로 분리시키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라 균일한 길이를 가지는 은 나노 와이어를 보다 신속하고 효울적으로 제조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와이어의 길이에 따라 구별하여 제조함으로써 적절한 용도에 맞는 은 나노 와이어의 활용이 가능하며, 이에 따라 제조된 균일한 길이를 가지는 은 나노 와이어를 포함하는 전도성 필름은 낮은 면저항과 높은 투과도를 나타내어 투명 전극으로서 적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