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결과 예측을 위한 빅데이터 기반 Q지수

Abstract

여론결과 예측을 위한 데이터 도출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에 따른 여론결과 예측을 위한 데이터 도출방법은,각종 사회적 문제, 정책, 쟁점, 법안 또는 선거에 대한 서로 다른 지지내용 중 우세한 지지내용이 무엇인지 도출하는데 사용되고, 사용자 단말을 통하여 지지내용과 관련된 게시물인 제1 지지정보가 입력되어 서버에 저장되는 정보저장단계; 서버로부터 제1 지지정보 중 지지내용과 관련된 키워드로서 2 이상의 서로 다른 키워드가 포함된 게시물인 제2 지지정보를 분류하여 확인하는 정보획득단계: 분석시스템에서, 정보획득단계에서 확인된 제2 지지정보를 기초로 하여, 각 키워드별 엔트로피 H를 도출하는 엔트로피 도출단계; 및 분석시스템에서 2 이상의 키워드에 상응하는 엔트로피 밸류 T를 도출하는 엔트로피밸류 도출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인터넷, 특히 이용자들의 행동 패턴을 용이하게 확인할 수 있는 SNS를 기초로 하여 요구되는 키워드가 포함된 게시물을 확인하고, 이러한 게시물별로, 그 수에 따른 엔트로피를 확인한 후 엔트로피 밸류 T를 도출하여 여론결과 예측을 위한 데이터로 사용함으로써,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도출할 수 있고, 특히 인구사회적 속성에 따른 미디어 지니계수가 고려된 Q지수가 도출되도록 함으로써 SNS와 같은 미디어 이용의 불평등 정도에 따른 오차를 줄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