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 쌀뜨물, 비지 및 밀기울을 함유하는 메주 및 이를 이용한 조미액

Abstract

본 발명은 농축 쌀뜨물, 비지 및 밀기울을 함유하는 메주 및 이를 추출한 조미액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르면 쌀의 가공공정에서 대량으로 발생하는 쌀뜨물을 농축과 살균의 단순한 과정을 거쳐 기능성 식품 소재로써 활용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한 농축 쌀뜨물, 비지 및 밀기울을 함유하는 메주 및 이를 추출한 조미액은 콩에 부족한 메티오닌과 시스테인을 함유하며 다양한 식품에 응용가능한 천연조미액으로써 국민의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