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 주사한 자속밀도의 편차분포에 의한 파쇄대 확인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자속 밀도의 편차 분포에 의한 파쇄대 확인 방법 및 그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지면으로부터 설정거리 이격된 직류자력센서를 이용하여, 조사대상이 되는 지면 영역 상의 복수의 스캔 라인별로 상기 스캔 라인의 길이방향을 따라 자속밀도 값을 스캔하는 단계와, 상기 스캔 라인별로, 상기 길이방향에 대한 자속밀도의 평균 값을 이용하여 상기 길이방향의 각 측정 지점에서의 자속밀도의 편차를 연산하는 단계, 및 상기 스캔 라인 별로 획득된 상기 자속밀도의 편차를 이용하여, 상기 스캔 라인 및 상기 길이 방향에 따른 자속밀도의 관계를 나타내는 2차원의 편차 분포를 획득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자속 밀도의 편차 분포에 의한 파쇄대 확인 방법을 제공한다.상기 자속 밀도의 편차 분포에 의한 파쇄대 확인 방법 및 그 장치에 따르면, 지각에 존재하는 파쇄대에 의하여 발생한 지자기의 자속밀도 분포로부터 지자기 이상이 있는 부분을 발견하여 파쇄대의 존재 여부와 그 위치 및 분포를 효과적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평균값에 의한 편차 분포를 활용함에 따라 자력 센서의 좌우 흔들림에 의한 오차를 줄일 수 있어 센서의 흔들림에도 강인한 결과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