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코드엔지니어링을 이용한 L―3,4―디하이드록시페닐알라닌의 단백질 내 도입 및 이를 이용한 단백질의 컨쥬게이션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유전자코드엔지니어링(genetic code engineering)을 이용한 L-3,4-디하이드록시페닐알라닌(3,4-dihydroxyphenylalanine; L-DOPA)을 포함하는 단백질의 컨쥬게이션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L-DOPA과 재조합 단백질의 타이로신 코돈을 재분배하는 유전자코드엔지니어링 방법을 이용하여 단백질내 L-DOPA를 도입하고, 이런 L-DOPA를 도입한 단백질에 NaIO4를 처리하여 L-DOPA를 퀴논 형태로 전환시켜 아민기와 쉽게 결합할 수 있게 제조함으로써 L-DOPA를 도입한 단백질과 아민기를 포함하는 화합물, 특히 키토산과 같은 다당류를 신속하고 간단하며 효율적으로 컨쥬게이션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