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YML007로부터 분리된 항진균 활성을 갖는 펩타이드

Abstract

본 발명은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Lactobacillus plantarum) YML007로부터 분리된 항진균 활성을 갖는 펩타이드에 관한 것으로서, 서열번호 1의 아미노산 서열로 이루어진 항진균 펩타이드를 제공한다. 또한 본 발명은 상기 펩타이드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항진균용 조성물 또는 식품 보존용 조성물을 제공한다. 본 발명의 펩타이드는 넓은 범위의 항진균 활성을 가지므로, 이를 이용하여 항진균류와 관련된 미생물제제, 병원성 진균류 방제제, 사료를 포함한 식품 보존제 및 진균류와 관련된 향후 의약품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가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