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비저항 탐사의 순차주사

Abstract

본 발명은 전기비저항 탐사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전기비저항 탐사 방법은, n번째와 n+a번째 탐침 지점에 상기 전류전극쌍을 주사한 상태에서, n+a+1번째와 n+2a+1 번째 탐침 지점에 상기 전위전극쌍을 주사하는 단계, 상기 전류전극쌍을 주사한 상태에서, n+a+2번째와 n+2a+2 번째 탐침 지점으로 상기 전위전극쌍을 이동하여 주사하는 단계, 상기 전류전극쌍을 주사한 상태에서, 상기 전위전극쌍을 인접하는 다음 번째의 탐침 지점으로 순차적으로 이동시켜가면서 반복적으로 주사하는 단계, 그리고 상기 측정된 전류와 전압을 이용하여 상기 지면 내부의 전기비저항 분포를 측정하는 단계를 포함한다.이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르면, 전극의 간격을 넓게 함으로써 전기비저항 분포 탐사의 가탐심도를 크게 하는 동시에 저하된 공간해상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