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식물 바이러스를 이용한 식물체 형질전환을 위한 유전자 전달 시스템 및 이의 용도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식물 바이러스 유전자에 삽입된 GDS 카세트 및 역전사효소 (reverse transcriptase)를 포함하는 재조합 식물 발현 벡터를 이용하면 조직 배양 없이 식물체를 신속하고 용이하게 형질전환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의 GDS 카세트는 다양한 바이러스 유전자에 적용하여 작동할 수 있으므로 바이러스의 감염이 가능한 다양한 기주식물의 형질전환체를 생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