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특정한 캡핑제를 이용한 그래핀 나노복합체 에어로젤의 제조방법 및 상기 제조방법으로 얻어진 그래핀 나노복합체 에어로젤에 관한 것으로, 상기 그래핀 나노복합체 에어로젤의 제조방법에 따르면, 제조과정 또는 제조된 그래핀 나노복합체가 서로 응집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그래핀 표면에 금속나노입자가 고르게 분포하여 우수한 전기전도성 나타낼 수 있으며, 또한 표면증감라만산란(SERS) 센서의 활성을 높일 수 있고, 재사용이 가능한 항균물질로 활용될 수 있을 뿐 아니라, 헤크 반응에서 높은 촉매활성을 보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