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삭사초와 레스베라트롤을 이용한 항생물막 효능

Abstract

본 발명은 이삭사초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생물막 억제용 조성물로, 이삭사초 추출물을 함유하는 조성물은 병원성 미생물인 장출혈성 대장균 O157:H7 (Enterohemorrhagic E. coli O157:H7; EHEC)의 세포 성장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생물막 형성에 중요한 요소인 컬리 생성과 유영 및 집단 운동성을 억제하여 생물막 형성을 억제함으로써, 병원성 미생물의 약물저항성을 개선 또는 억제하는 효과를 나타내는 생물막 억제용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