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 쌀뜨물의 제조 방법 및 상기 농축 쌀뜨물을 이용한 식품

Abstract

본 발명은 농축 쌀뜨물 제조 방법 및 상기 농축 쌀뜨물을 이용한 식품에 관한 것으로, 상기 제조 방법은 쌀뜨물 자체를 발효하여 발효액으로 일부 식품에 한정되어 이용되는 기존 방법에 비하여, 농축과 살균의 단순한 과정으로 이루어져 가공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농축을 통하여 쌀뜨물 내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의 영양 구성비를 우유와 비슷하게 조정할 수 있어, 제과, 제빵, 디저트, 음료 등 식품전반에 다양한 소재로 활용 할 수 있다. 이러한 농축 쌀뜨물은 우유를 주원료로 하는 식품, 예를 들어 푸딩과 판나코타에 우유를 대체하여 적용함으로써 제품의 원가 절감 및 환경부담 경감뿐만 아니라 우유에 대한 알레르기, 유당 불내증을 가진 사람들에게도 상기제품을 제공할 수 있다. 또 농축 쌀뜨물의 소재특성을 활용한 다양한 기능성 식품개발을 위한 소재로도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