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매 플레이트를 구비하는 열교환식 자열개질기 및 그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내부로 유입되는 연료가스를 개질시키는 연료전지용 열교환식 자열개질기에 있어서, 내부에 중공이 형성된 본체부; 상기 본체부 내측에 설치되어 상기 중공을 외부면과 내부면으로 구분하며, 내부면으로는 촉매 플레이트가 요철형상으로 구비된 상부플레이트; 상기 상부플레이트에 하측에 설치되고, 상기 상부플레이트의 요철에 대응하는 촉매 플레이트가 요철형상으로 구비된 하부플레이트; 및 상기 상부플레이트와 하부플레이트의 양단부를 연결하는 연결플레이트를 포함하는, 촉매 플레이트를 구비하는 열교환식 자열개질기를 제공한다.본 발명에 따르면, 자열개질기의 내측에는 다공성 지지체가 코팅된 촉매 플레이트가 구비되어 디젤과 같은 고비점의 탄화수소 연료를 개질하는 경우 고온에서 촉매 플레이트의 활성이 크게 증가될 수 있다. 상기 촉매 플레이트는 고온의 반응에서도 결정입자들 간의 거리가 멀어서 열처리에 의한 변형이 억제되며, 촉매 플레이트의 안정성이 장시간 유지되어 될 수 있으며, 상기 촉매 플레이트는 열교환식 자열개질기의 본체부로부터 착탈이 가능하여 저비용으로 열교환식 자열개질기의 기능을 유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