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듈형 다단 컨버터의 서브 모듈 커패시터 용량 추정 시스템 및 그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모듈형 다단 컨버터의 서브 모듈 커패시터의 용량 추정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커패시터의 용량 추정 시스템은, IGBT 스위칭 동작에 따라 에너지를 충전 또는 방전하는 상기 서브 모듈 커패시터를 포함하는 상기 모듈형 다단 컨버터 서브 모듈 복수 개를 포함하는 모듈형 다단 컨버터; 상기 서브 모듈 커패시터의 평균 전압 지령치와 평균 전압의 차를 이용하여 순환 전류 지령치를 출력하는 평균 전압 제어부; 상기 순환 전류 지령치와 순환 전류의 차이 값과 상기 순환 전류 지령치의 합을 이용하여 상기 서브 모듈 커패시터의 평균 전압 제어 지령치를 출력하는 순환전류 제어부; 상기 평균 전압 지령치와 서브 모듈 커패시터 전압의 측정치의 차이를 이용하여 전압 균형 제어 지령치를 출력하는 개별 전압 균형 제어부; 상기 평균 전압 제어 지령치 및 상기 전압 균형 제어 지령치를 이용하여 최종 전압 지령치를 출력하는 연산부; 상기 최종 전압 지령치를 이용하여 상기 모듈형 다단 컨버터의 펄스를 조절하는 펄스 조절부; 및 상기 모듈형 다단 컨버터의 서브 모듈 커패시터의 전압 및 전류를 이용하여 상기 서브 모듈 커패시터의 용량을 추정하는 추정부를 포함한다.이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르면, 컨버터 회로에 부가되는 하드웨어적인 설비 없이도 소프트웨어적인 제어기 및 필터를 이용하여 커패시터 용량의 열화 상태를 실시간으로 추정할 수 있다. 또한, 커패시터의 용량을 정기적으로 추정함으로써 커패시터의 교체시기를 사전에 판단할 수 있어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