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도파 캡핑 금나노입자 제조방법 및 L-도파 캡핑 금나노입자를 이용한 망간이온 검출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L-도파 수용액에 금전구체를 첨가하여 교반하는 단계; 및 상기 교반한 용액을 실온으로 냉각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L-도파 캡핑 금나노입자 제조방법을 제공한다.따라서 저비용이고, 친환경적이며, 유해한 화학물질을 포함하지 않고 생체적합성이 뛰어난 L-도파 캡핑 금나노입자를 제조할 수 있으며, L-도파 캡핑 금나노입자는 망간이온에 대한 비색 검출법을 실시할 수 있다. 또한 농도가 알려진 망간에 대해 550 내지 700 ㎚에서의 L-도파 캡핑 금나노입자의 흡광비율은 용액 중의 망간이온의 농도를 측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