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상 변압기 부분방전 검출용 광대역 센서

Abstract

본 발명은 주상 변압기의 부분방전 검출용 광대역 센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주상 변압기의 부분방전에 의한 방사 전자파를 검출하기 위한 주상 변압기의 부분방전 검출용 광대역 센서에 있어서, 상부로 갈수록 단면이 좁아지는 상부 원추와, 상면부가 상기 상부 원추의 하면부와 접하여 있고 하부로 갈수록 단면이 좁아지는 하부 원추와, 상기 하부 원추의 하부에 배치되며 관통홀이 형성된 접지판과, 상기 하부 원추의 외측면 일부와 상기 접지판의 상면 사이에 상하 방향으로 접속되며 상기 하부 원추의 원주 방향에 대해 다수 개로 배치되는 도체판, 및 상기 접지판의 하부에서 동축 선로를 형성하며 내부 도체가 상기 관통홀을 통해 상기 하부 원추의 꼭지점과 접속되고 외부 도체가 상기 접지판에 접속되는 동축 케이블을 포함하는 주상 변압기의 부분방전 검출용 광대역 센서를 제공한다.상기 주상 변압기의 부분방전 검출용 광대역 센서에 따르면, 주상 변압기 내부의 부분 방전으로 인하여 주상 변압기의 외부로 방사되는 방사 전자파를 고감도의 광대역 특성으로 검출할 수 있어서 고장 진단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이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