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공성 판상 탄화규소 세라믹스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다공성 판상 탄화규소 세라믹스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베타 탄화규소 분말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알파 탄화규소 분말과 소량의 붕소 또는 알루미늄 첨가제를 사용하여 2250℃ 이상의 온도에서 열처리를 수행하여 기공 크기가 조절된 다공성 판상 탄화규소 세라믹스를 제조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종래의 기술에 비해 고가의 미세한 베타 탄화규소를 사용하지 않아 공정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또한 전구체를 사용하지 않아 불순물의 함량이 낮으며, 또한 비교적 큰 평균 입경 1 ㎛ 이상의 알파 탄화규소 분말을 시작 원료로 사용함으로써 균일한 미세구조를 가지는 다공성 판상 탄화규소 세라믹스를 제조할 수 있다. 특히, 이렇게 제조된 다공성 판상 탄화규소 세라믹스는 높은 열전도도, 강도, 가스 투과율 등의 물리적 특성을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