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손모양 검출 및 추적을 기반으로 한 원격 전자칠판 제어 장치 및 그 방법

Abstract

다양한 손모양 검출 및 추적을 기반으로 한 원격 전자칠판 제어 장치는 기존의 터치 기반의 전자칠판에 카메라 기반 손모양 검출을 통하여 새로운 원격 제어 방법을 제공하는 장치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구성하는지를 제시하고, 또한 이를 실시간으로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관심영역 설정 및 계층적인 손모양 검출 방법 등에 의하여 계산량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제시하여 실시간으로 전자칠판을 효과적을 제어하는 방법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