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SREBP1 유전자 내의 한우 육질 진단용 단일염기다형성 마커 및 이를 이용한 한우 육질의 진단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서열번호 1의 270번째 뉴클레오티드 또는 서열번호 2의 344번째 뉴클레오티드를 포함하는 10-100개의 연속적인 DNA 서열로 구성되는 폴리뉴클레오티드 또는 이의 상보적인 폴리뉴클레오티드로 이루어진 한우 육질 진단용 단일염기다형성(SNP) 마커 조성물을 제공한다. 또한 본 발명은 상기 SNP 마커를 이용한 한우 육질의 진단방법 및 진단용 키트를 제공한다. 이를 토대로 육질이 우수한 한우품종을 조기에 선발하여 개량하는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