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 전달효과를 갖는 프로테오리포솜 및 이를 이용한유전자 전달체

Abstract

본 발명은 바이러스 전달효과를 갖는 프로테오리포솜 및 이를 이용한 유전자 전달체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프로아포리포단백질 A-Ⅰ(proapolipoprotein A-I) 또는 이의 변이체를 포함하는 바이러스 전달용 프로테오리포솜과, 아데노바이러스를 프로테오리포솜(proteoliposome)과 상호작용을 통해, 용해도를 높이고, 바이러스의 안정성과 전달능을 향상시킴으로써 적은 양의 투여로도 높은 효율의 유전자 전달을 가능케 하여, 아데노바이러스 치료의 가장 큰 걸림돌인 면역 반응 유도와 독성 유발을 극복하고, 바이러스의 안정성이 개선되어 유전자 형질도입율이 낮은 종양세포 및 아데노바이러스 처리에 매우 민감한 독성을 보이는 세포의 치료에도 활용 가능한 유전자 전달체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