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프라이머 세트 및 이를 이용한 한우 선발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우수 경제형질을 갖는 한우 고유의 마이크로새틀라이트 DNA 서열, 상기 서열을 탐색하기 위한 신규 프라이머 세트 및 이를 이용한 한우 선발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한우 고유의 마이크로새틀라이트 DNA의 반복염기서열을 탐색하기 위하여 제작된 프라이머 세트를 이용하여 한우 경제형질 연관 유전자 표식(DNA marker) 유무를 분석함으로써, 한우의 성장과정의 어느 시기에 있어서도 정확하고 간편하게 유전적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것으로 우수 개체의 판별, 우수 종축의 선발 및 고급육 집단의 사양관리 선정에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