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분적 병렬 간섭 제거 시스템 및 방법

Abstract

본 발명에 따르면, 시공간 블록 코드(STBC:space time block code)를 적용한 다중 안테나 코드 분할 다중 접속(CDMA:code division mutiple access) 시스템의 다중접속간섭(MAI:mutiple access interference)을 제거하는 시스템에 있어서, 사용자의 다중접속에 의한 시공간 블록 코드화된 송신신호가 하나 이상의 송신안테나로부터 하나 이상의 수신안테나로 수신되는 수신부; 수신부에서 수신된 수신신호를 확산코드를 이용하여 역확산하는 역확산부; 역확산부에서 역확산된 수신신호를 시공간 블록 코드에 따라 복호화하는 복호화부; 복호화부에서 복호화된 수신신호를 전력값의 크기에 따라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는 신호정렬부; 및 신호정렬부에서 정렬된 수신신호들 중 첫번째 신호는 다중접속간섭이 제거되지 않으며, N(2 이상의 정수로 정렬된 신호의 수)번째 신호는 첫번째 내지 N-1번째 신호로부터 간섭된 다중접속간섭을 산출하여 제거하는 간섭제거부를 포함하는 부분적 병렬 간섭 제거 시스템 및 방법이 제공된다. 이와 같은 부부적 병렬 간섭 제거 시스템 및 방법에 의하면, 다중접속간섭을 제거함에 있어서 시스템의 복잡성이 줄어들며, 시간 지연을 낮출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