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항균주 바실러스 서브틸리스 및 이를 이용한식물성장촉진 및 생물학적 방제법

Abstract

본 발명은 길항균주 바실러스 서브틸리스 AH18(Bacillus subtilis AH18) 및 이를 이용한 식물성장촉진 및 생물학적 방제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길항균주 바실러스 서브틸리스 AH18(기탁번호 KACC 91207P)은 항진균성 길항물질인 시드로포어를 생산하여 식물병원성 진균의 생육을 억제하고 셀룰라아제를 생산하여 식물병원성진균의 세포벽을 분해하며 식물생장촉진호르몬인 옥신을 생산하여 식물의 생장을 촉진하는 능력이 뛰어난 식물촉진능과 식물병해방제능을 동시에 가지는 다기능생물방제균류 및 이를 이용한 생물학적 방제법에 관한 것이다.Bacillus subtilis AH18, 식물생장촉진물질(옥신), 사이드로포어, 셀룰라아제, 생물농약, 생물방제법, 식물병원성진균, 식물생장촉진물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