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백초 추출물에서 분리된 사우세르네올 B 화합물을함유하는 염증, 알러지 및 천식 질환의 예방 및 치료용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염증, 알러지성 및 천식질환 또는 치료용 조성물에 관한것으로서, 상세하게는 삼백초(Saururus chinensis)추출물로부터 분리한 사우세르네올 B(saucerneol B) 화합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염증, 알러지 및 천식 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화합물은 각종 알러지 및 천식질환의 원인이 되는 리폭시게나제(5-LO, 5-lipoxygenase)의 활성을 저해하며, 시클로옥시게나제-2 (COX-2, cyclooxygenase-2) 의존적인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 D2, PGD2)의 생성 억제, 비만세포 (mast cell)에서 탈과립 반응억제, 니트릭 옥사이드(nitric oxide) 라디칼 생성 억제 및 iNOS(inducible nitric oxide synthase) 단백질발현을 저해하며, MMP-9활성을 억제함으로써, 염증, 알러지 및 천식 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