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력센서 어레이를 이용한 속도조절 런닝머신 및 그동작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압력센서 어레이를 이용한 속도조절 런닝머신 및 그 동작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운동자의 하중을 감지하여 보폭속도변화량 및 운동중심지점을 산출하여 런닝벨트의 구동 속도를 자동 제어함을 특징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본 발명은, 런닝머신의 바닥면위에 형성되어 운동자의 보폭면의 역할을 하는 런닝벨트와, 운동자의 발 하중을 감지하여 하중감지신호로서 출력하는 압력센서가 상기 런닝머신의 바닥면과 상기 런닝벨트 사이에 다수의 배열로서 위치되어 있는 압력센서 어레이와, 상기 런닝벨트 위에서 운동하는 운동자의 보폭속도 및 보폭속도 변화량을 저장하고 있는 보폭속도 상태 저장부와, 상기 압력센서로부터 하중감지신호를 수신하여 운동자의 보폭속도를 연산한 후, 이전의 보폭속도와 현재의 보폭속도의 차이를 보폭속도 변화량으로서 산출하고, 상기 압력센서의 고유위치값으로부터 운동자의 운동중심지점을 산출한 후, 상기 보폭속도 변화량과 상기 운동중심지점을 고려하여 상기 런닝벨트의 구동속도를 비례적으로 가속/감속하는 알고리즘을 구비한 제어부를 구비한다.